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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AN이라고하면 스포츠카를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들이라면 기억하는 이름입니다. 이미 단종이 된지 26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거론이 되는 이름입니다. 그만큼 기아 스포츠카 엘란이 한국 자동차 역사에 미친 영향은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기아 엘란의 탄생, 특징, 단종까지 그 역사를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기아 엘란(Kia Elan) 개요

기아 엘란은 1996년부터 1999년까지 기아자동차에서 생산한 소형 로드스터(2인승 스포츠카)야. 원래 영국의 로터스(Lotus)사에서 개발한 '로터스 엘란 M100'을 기반으로, 기아가 라이선스를 인수해 생산한 차량입니다.

 

기아 엘란 역사

로터스 엘란 M100 (1989~1995)
영국의 스포츠카 브랜드 로터스(Lotus)에서 개발한 전륜구동(FF) 로드스터로서 1세대 로터스 엘란(1962~1975)과 다르게, FF 방식과 섀시 설계가 특징이었습니다. 하지만 생산 비용 문제와 판매 부진으로 인해 1995년 단종이 되었습니다.

기아 엘란 (1996~1999)
기아자동차가 로터스 엘란의 설계 및 생산권을 인수하여 국내 생산 시작하였습니다. 기존 로터스 엘란의 이스즈 1.6L 터보 엔진 대신, 기아의 T8D 1.8L NA 엔진(네추럴 흡기) 장착, 국내 유일의 정통 2인승 로드스터였지만, 판매량이 저조하여 1999년 단종이 되었습니다.

기아 엘란 특징

- 국내 최초의 정통 2인승 오픈카

- 변속기 5단 수동 / 최고 속도 시속 205km / 100km 가속 약 8초대 / 공차중량 약 1톤 / 연료 가솔린
- 기아가 라이선스를 구매하여 만든 국내 유일의 로드스터
- 당시 현대 투스카니, 대우 레간자 등의 스포츠 세단과는 차별화된 모델
- 전륜구동(FF) 스포츠카, 일반적인 스포츠카가 후륜구동(FR) 방식인 것과 달리, 엘란은 FF 방식
- 가벼운 차체(1,020kg)와 낮은 무게 중심으로 핸들링 성능 우수
- 로터스 섀시 그대로 사용 : 로터스 특유의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을 유지하여, 민첩한 코너링 가능.

 

기아 엘란 단종 이유

- 출시 당시 높은 가격과 낮은 인지도

- 1990년대 후반 경제 위기(IMF)로 인한 소비 위축

- 스포츠카 시장이 크지 않아, 판매량이 저조하여 약 1,000대 생산 후 단종

 

기아 엘란의 현재 가치
국내 희귀한 클래식 로드스터로 매니아층 형성

소량 생산된 희소성으로 인해 중고 가격 상승 중

동급 로드스터(예: 마쯔다 MX-5, BMW Z3)와 비교할 때 개성이 뚜렷한 모델

 

이처럼 기아 엘란은 로터스 엘란 M100을 기반으로 국내에서 생산된 로드스터로서 FF 방식,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 1.8L NA 엔진을 장착한 스포츠카였습니다. 다만 국내 스포츠카 시장이 작고, 가격이 높아 약 1,000대만 생산 후 단종이 된 비운의 모델이기도 합니다. 현재는 희귀 클래식카로 인정받으며, 매니아층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엘란을 실물로 보기란 참 힘든 일이에요. 저도 수십년 전에 보고 못 봤는데요, 어디 엘란을 볼 수 있는 곳이 있다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먼 길 마다 않고 찾아가서 기념 사진이라도 같이 찍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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