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유용한자동차상식

비행기 나온 전설의 자동차 광고 대우 에스페로 역사 제원 단종

마마리뷰 2025. 2. 18. 09:27
반응형

 

당시 광고가 정말 인상적이었어요. 자동차 광고하면 아직도 저는 그 광고가 생각이 나거든요. 비행기 나온 전설의 자동차 광고 대우 에스페로입니다. F14 톰캣과 함께 등장한 에스페로는 당시 디자인도 아주 획기적이었죠. 이번 글에서는 대우 에스페로 역사, 제원, 단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대우자동차 에스페로(Espero)는 1990년대 한국에서 출시된 준중형 세단으로, 당시 대우자동차의 대표적인 승용차 중 하나였습니다. 아래에서 에스페로의 역사, 주요 제원, 그리고 단종 과정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대우 에스페로 역사 및 개발 배경

대우자동차가 1990년 9월 출시한 준중형 세단입니다. GM(제너럴 모터스)과의 기술 제휴로 개발되었으며, 플랫폼은 오펠(Opel) 아스코나 C를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디자인은 세계적인 자동차 디자이너 베르토네(Bertone)가 담당하여 날렵한 스타일을 갖추었고, 출시 초기에는 1.5L 및 2.0L 가솔린 엔진 모델이 제공되었습니다. 1990년대 중반까지 대우자동차의 대표적인 준중형 세단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주요 제원
- 출시 연도 : 1990년

- 차종 : 준중형 세단

- 엔진 : 1.5L, 1.8L, 2.0L SOHC/DOHC 가솔린

- 변속기 : 5단 수동 / 4단 자동

- 구동 방식 : 전륜구동 (FF)

- 최고 출력 : 약 90105마력 (1.5L 기준), 115128마력 (2.0L 기준)

- 최대 토크 : 약 13.1~17.5kg.m

- 전장(길이) : 약 4,515mm

- 전폭(너비) : 약 1,715mm

- 전고(높이) : 약 1,390mm

- 휠베이스 : 2,525mm

- 공차 중량 : 약 1,030~1,170kg

- 연비 : 약 10~13km/L

 

특징 및 인기 요인

공기역학적인 디자인(당시로서는 세련된 패스트백 스타일)으로 동급 경쟁 모델(현대 엘란트라, 기아 콩코드 등) 대비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 2.0 DOHC 엔진 모델이 등장하며 뛰어난 성능을 갖춘 준중형차로 평가됩니다. 1990년대 후반까지 택시 및 개인 차량으로도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대우 에스페로 단종 및 후속 모델

1997년, 대우자동차의 차세대 준중형 모델 누비라(Nubira)가 출시되면서 에스페로는 단종되었습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2000년대 초반까지 에스페로가 계속 생산·판매되었으나, 한국에서는 1997년을 끝으로 공식 생산이 종료되었습니다. 7년간의 짧은 역사였지만 에스페로의 후속 모델로 누비라, 라세티 등이 등장하면서 대우의 준중형 세단 라인업을 이어가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대우 에스페로는 1990년대 한국 준중형차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모델이었으며, 독특한 디자인과 넉넉한 공간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자동차 시장이 변화하면서 단종되었고, 현재는 클래식카로서 일부 애호가들 사이에서 여전히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