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경차면 당장 산다 혼다 S660 역사 제원 단종
"이런 경차라면 당장 살 거야!"
혼다 S660을 보면서 저처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제가 본 경차 중에서 가장 멋진 경차! 혼다 S660 역사 및 제원, 그리고 S660 단종 후 복귀 가능성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간략하게 혼다 S660에 대해 요약해드립니다.
● 출시 : 2015년
● 단종 : 2022년
● 엔진 : 660cc 3기통 터보 (64마력, 104Nm)
● 변속기 : 6단 MT / CVT
● 구동방식 : 미드십 후륜구동(MR)
● 특징 : 경량 스포츠카, 뛰어난 핸들링, Kei-Car 규격 준수
● 의미 : 혼다 미드십 스포츠카 전통 계승, 마지막 경차 스포츠카
혼다 S660 역사, 제원, 그리고 의미
혼다 S660은 일본 경차(K-Car) 규격에 맞춘 미드십 후륜구동(MR) 경량 로드스터로, 혼다의 스포츠카 전통을 계승한 모델입니다.
1. 역사 및 개발 배경
- 컨셉카 공개 (2013년)
- 2013년 도쿄 모터쇼에서 Honda S660 Concept가 처음 공개됨
- 혼다는 경량 미드십 스포츠카의 부활을 목표로 개발을 시작
- 1990년대 인기 있었던 비트(Beat, 1991~1996년)의 후속 모델로 여겨짐
2. 정식 출시 (2015년 4월)
- 혼다가 2015년 4월 일본 내수용으로 S660을 정식 출시
- 일본의 Kei-Car(경차) 규격을 충족하면서도 스포츠 주행 성능을 강조
- 일본 전용 모델이었지만, 해외에서도 인기가 높아 비공식 수출 사례도 존재
3. S660 단종 (2022년 3월)
- 자동차 업계의 변화(환경 규제, 전기차 전환)와 경차 스포츠카 시장 축소로 인해 단종 결정
- 2021년 3월 마지막 연식 변경 후 2022년 3월 공식적으로 생산 종료됨
혼다 S660 제원 및 성능
- 엔진 : 660cc 3기통 터보 (S07A)
- 최고출력 : 64마력(47kW) / 6,000rpm
- 최대토크 : 104Nm / 2,600rpm
- 구동 방식 : 미드십 후륜구동(MR, Mid-engine Rear-wheel drive)
- 6단 수동 변속기(6MT)
- CVT(패들 시프트 지원)
- 차체 크기 : (길이) 3,395mm × (너비) 1,475mm × (높이) 1,180mm
- 휠베이스 : 2,285mm
- 차량 중량 : 약 830kg
- 서스펜션 전륜 : 맥퍼슨 스트럿
- 서스펜션 후륜 : 아이솔레이티드 트레일링 암
- 브레이크 : 전륜·후륜 디스크 브레이크
- 타이어 : 165/55R15 (전륜) / 195/45R16 (후륜)
혼다 스포츠카 전통의 계승
혼다의 미드십 경량 스포츠카 계보(Beat → S660)를 이어간 모델로서 1990년대의 경량 로드스터 감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차량입니다. 미드십 후륜구동 경차는 현재 S660이 마지막으로, 유니크한 모델로 남아있습니다.
경차 스포츠카의 한계와 도전
Kei-Car 규격의 64마력 제한 때문에 고성능 스포츠카와 비교하면 출력이 낮은 것은 사실이지만 차체 밸런스, 낮은 무게 중심, 날렵한 핸들링으로 재미있는 운전 경험 제공하며, 일본 내수용이었지만, 해외 팬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은 모델이기도 합니다. 한국에서도 일부 개인적으로 수입을 하면서 아주 가끔씩 도로에서 볼 수 있습니다.
후속 모델 가능성?
S660 단종 이후 혼다는 공식적으로 후속 모델을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혼다는 스포츠카 라인업을 이어가기 위해 전기차 스포츠카 개발을 검토 중입니다. 향후 S660의 정신을 잇는 전기 스포츠카(Kei-Car EV)가 나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과연 어떤 모습일지 사뭇 기대가 됩니다.